> 홍보센터  > 의료원뉴스

의료원 뉴스

첨단장비 상세페이지
故 김승업 석좌교수 추모 벤치 설치 기념식
2021.02.26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이 지난 2월 25일 고 김승업 석좌교수 추모 벤치 설치 기념식을 가졌다.

 

이날 기념식에는 유족을 비롯해 오영택 의과대학장, 이재호 의과학연구소장, 김은영 연구부학장, 서해영 교수, 김병곤 교수, 연구원 및 대학원생들이 참석해 고 김승업 석좌교수의 업적을 기렸다.

 

고 김승업 석좌교수는 캐나다 브리티쉬 콜롬비아대학교 의과대학 신경학 교수로 근무하다 지난 1997년 아주대학교로 자리를 옮겨 뇌질환연구센터 소장을 역임했다.

 

세계 최초로 성인 뇌세포의 시험관 배양을 성공시킨 바 있으며, 사이언스, 네이처 등 세계적 권위지를 비롯한 많은 국제 학술지에 400여 편이 넘는 논문과 200여 편의 초록을 게재하는 등 뇌질환 분야에서 최고 석학 중 한 분으로 손꼽힌다.

 

아주대학교 의과대학으로 자리를 옮긴 후에는 '뇌질환연구센터' SRC 지정, 신경과학협동과정 대학원 설립 등 아주대학교의 발전을 위해 헌신했으며, 한국줄기세포학회 회장 등을 역임하시며 국내 줄기세포, 신경과학 발전에도 큰 공헌을 했다.

 

이날 기념식에서 오영택 의과대학장은 “고 김승업 석좌교수님은 아주대학교의 연구분야 특히 뇌과학 연구발전에 큰 기여를 하여 주신 선구자적인 분으로 고 김승업 석좌교수의 뜻과 업적을 오래도록 기리겠다”고 말했다.

 

서해영 교수는 추모사에서 “고 김승업 석좌교수님은 당시 용어조차 생소했던 줄기세포를 이용한 치료제 개발, 후학양성 등에 남다른 애정을 갖고 애쓰셨다”고 하면서 “소장님은 평생 열심히 연구하시던 실험실의 ‘벤치’를 떠나면서, 저희가 잠시 편히 쉴 수 있는 ‘벤치’를 마련해 주셨다”고 말했다.